잡동사니/공부합시다

[영어] 영어 인터뷰 준비

ddeodoli LongC 2009. 10. 31. 10:04
< 영어 인터뷰 준비 >

먼저, 이력서를 검토한 인사담당자가 왜 여러분에게 관심을 갖게 됐는지 정확히 파악하도록 한다. 아울러, 지원하는 직종이 장기적인 진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차분히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일단, 면접 일정이 결정되었다면, 정확한 인터뷰 장소, 면접관의 이름(정확한 발음) 및 직위를 먼저 파악하도록 한다. 또, 만약을 대비해서 몇 부의 이력서를 여분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면접과정에서 둘 이상의 면접관을 만날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면접 준비과정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서 알아본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수집한다. 일반적으로 도서관이나 해당회사의 고객, 경쟁사, 또는 사내고객상담실이나 홈페이지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사나 정보는 복사를 해서 면접시 지참한다. 이러한 준비는 면접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고 지원하고자 하는 직종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기에도 적당하다. 면접중 필요한 질문을 해야할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portfolio를 준비한다 : 자신의 기술이나 지식을 나타낼 수 있는 서류들의 portfolio를 만들어 지참한다. portfolio는 간단히 깨끗한 바인더에 철해서 면접시 면접자에게 제출할 수도 있고 아니면 파일로 만들어서 면접시마다 참고용으로 제시하기만 해도 상관없다. 서류의 종류는 교육기관의 학위증명서, 자격증, 상장, 추천서, 경력증명서, 수행했던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 등이다.
면접을 하는 도중에 준비한 서류와 관련된 질문을 받게될 경우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portfolio를 제대로 준비하면 면접자의 관심을 끌 수 있지만 반대로 제대로 준비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해가 될 수도 있다. 제출하고자 하는 서류는 해당회사에 도움이 될만한 최상의 것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이력서에 작성한 내용을 기억해둔다 : 이력서에 기입한 모든 내용은 면접시 말하게 되는 내용과 반드시 일치해야 한다. 이력서 내용과 면접내용이 차이가 날 경우 면접자는 이력서 내용을 의심하게 되며 면접에 떨어지게 된다. 날짜, 회사명, 업무내용 등에 대해 자신의 이력서를 모두 암기해둔다.

모의 질문내용을 만들어 본다 :아무래도 면접시 대답을 얼마나 잘하는가가 당락의 가장 큰 요인이 된다. 대답이 불분명하거나 얼버무리게 되면 해당 분야에 대한 경험이나 지식이 없는 것으로 보이게 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모의 질문을 작성해 보는 것이다. 대답은 자연스럽고 간결하게 할 수 있도록 연습을 해야한다. 너무 자세하게 대답을 만들어 놓으면 면접자가 먼저한 대답에 근거해서 질문을 하게 됐을 때 대답을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의 능력을 나타낼 수 있을 정도면 충분하다. 경력에 관한 질문은 핵심내용만 간단히 답변하는 것이 좋다.
인터뷰 준비과정에 기본적인 체크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다음 내용에 관해 분명하고 충실하게 답변하는 연습을 충분히 하도록 한다.

- 구체적 직무 성과 몇가지
- 지원한 회사의 배경 및 직무내용
- 장래 진로 및 지원동기

영어 인터뷰 현장

인터뷰 일정이 잡혔고, 필요한 정보를 모두 수집했으며, 자신의 이력사항을 모두 숙지했고 자신이 해야 할 질문의 내용까지 만들었다면 다음은 인터뷰 자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수십명의 지원자를 면접한 후에 자신에 대해 좋은 인상이 남도록 하는 것이 요점이다. 비교적 간단하지만 간과하기 쉬운, 인터뷰 주의사항 몇가지를 소개한다. 뭐니뭐니해도 첫인상은 외모가 결정한다. 따라서, 면접에 적합한 깔끔하고 단정한 복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호감가는 첫인상을 만들 기회는 두 번 다시 찾아오지 않는다. 구체적으로 주의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여성
- 무늬가 없는 짙은 색상의 정장을 선택
- 앞이 트인 샌들이나 지나치게 굽이 높은 신발은 금물
- 지나친 악세서리(큰 귀걸이나 흔들거리는 장신구)는 금물
- 단정한 두발(얼굴을 덮는 스타일은 금물)
- 가볍고 자연스러운 화장
- 지나친 향수 사용은 금물

남성
- 짙은색 양복과 잘 다려진 흰 와이셔츠 선택
- 고상하고 차분한 느낌을 주는 넥타이
- 양복의 색상과 어울리는 짙은 색의 양말
- 장신구는 금물(시계, 결혼반지 정도는 무관)
- 단정한 두발
- 면도는 면접 당일 깔끔하게

면접장에 늦게 도착하는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다. 면접시간 10∼15분전에는 면접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시간관리를 철저히 한다. 면접장에 일찍 도착하면 긴장된 마음을 가다듬을 여유가 있고, 필요한 양식을 작성할 수 있으며, 또 이것이 고용주에 대한 예의이다. 면접장에서 작성해야할 지원서가 있는 경우가 있다. 정성들여 깔끔하게 양식을 작성하도록 한다. 모든 난을 성의껏 작성해야 하며 'See Resume(이력서 참조)'와 같이 기입해서는 안된다. 희망임금란이 있을 경우, 'open(협상가능)'이라고 써두자.
면접장에 들어선 뒤, 처음 10∼15초가 가장 중요한 순간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걸음걸이에 힘을 싣도록 하고 면접관이 먼저 악수를 청할 경우 힘차게 악수하고 자신있게 미소짓는 것을 잊지 않는다. 면접관이 권하더라도 담배를 피우거나 껌을 씹어서는 안된다. 앉을 것을 권하기 전에는 자리에 앉지 않는다. 적당히 긴장하도록 하고, 똑바로 서 있도록 한다. 면접진행 중에 주의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면접관의 이름을 정확히 발음하는데 문제가 있다면, 성(last name)만을 부르도록 한다.

- 면접시에는 면접관(들)의 얘기를 경청하는 자세를 끝까지 유지하도록 한다.

- 면접 초반에 면접관으로 하여금 해당 직무 내용을 상세히 설명해 줄 것을 부탁해서, 자신의 경력 사항을 적절히 말하는 것도 권할만한 방법이다.

- 단답식 답변은 피하라. "Yes." 또는 "No."와 같은 단답식 답변은 금물이다. 가급적 상세한 내용을 설명한다.

- 거짓말을 하지 말라. 진실된 답변을 솔직하고 간결하게 말한다.

- 전 직장 상사에 대해 경멸조로 평가하지 말라. 현직 또는 전 직장에 대해 불평하는 것은 좋지 못한 인상을 남긴다.

- 자신을 팔아라. 면접장은 자기자신을 파는 곳이다. 면접관에게 여러분이 무엇을 할 수 있는 지, 여러분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적극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 자신의 장점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도록 노력하라. 판매 실적이나 운용한 시스템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일에 대한 집착을 보여라. 지원한 직무에 대한 강한 애착을 보이도록 한다. 소극적인 자세는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없다.

- 적절한 질문을 해라. 면접과정은 일방적인 질문에 답변하는 것만은 아니다. 쌍방간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한다. 단, 임금, 휴가, 보너스, 퇴직금 등에 대한 질문은 피해야 한다. 면접관이 희망 임금을 질문할 경우, 임금보다는 지원하는 직무에 보다 관심이 많다고 답변하는 것이 좋다. 반면, 회사 직책 또는 면접관에 대한 질문은 하는 것이 좋다.

- 질문의 유형에 따라 적절히 답변하라. 면접관이 정치 내지는 사회문제로 화제를 돌릴 경우, 개인적인 입장을 애써 말하는 것보다는 경청하는 자세가 바람직하다. 민감한 부분을 건드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인터뷰를 마치고 나오면서 해당직무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면 면접관들에게 호감을 살 수 있다.


"I'm very impressed with what I've seen here today; your company, its products and the people I've met. I am confident I could do an excellent job in the position you've described to me."


면접이 끝날때까지 자신감을 잃지 않는다. 인터뷰가 흡족하게 진행되지 않았더라도, 실망하는 기색을 보여선 안된다. 실망했을 때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파악하기 위해 일부러 상황을 유도하는 면접관도 있다.

thank you note를 보낸다. 면접 다음날에는 간단하게 감사의 편지를 작성해서 팩스로 보낸다. 면접관에게 자신을 다시금 상기시키는 계기가 된다.

Dear Mr. Viewer

I wanted to thank you for taking the time yesterday to meet with me and for sharing information on your company and the career opportunity available. I found this interview process very informative and useful as a tool for exploring my career path opportunities with Widgets Unlimited.

As we discussed yesterday, it is my belief that my accounting skills and experience would prove to be a valuable asset for your company. I am looking for a career that will utilize my current accounting skills, while allowing me to grow and learn more working with an industry leader who is progressive in the marketplace. After meeting with you and learning more about the company and corporate goals, I believe this would be a successful match for both of us.

Again it was a pleasure meeting you. I look forward to hearing from you regarding the next step in the recruiting process.

Sincerely,

Ima Candidate

영어면접 예상질문

예상 질문의 내용을 대별하면 다음과 같다.

학력 : 재학기간, 학교 및 전공선택 사유, 관심분야, 학업성적, 과외활동 등

경력 : 입사동기, 업무내용, 상사에 관한 의견, 가장 두드러진 업적, 이직사유, 연수 또는 교육 여부, 직장동료들의 자신에 대한 평가, 직장 분위기 등

지원동기 :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 관한 정보의 파악여부 및 지원 동기, 해당업무에 적합한 기술 및 경력 유무, 이상적인 상사의 타입이나 희망직무 등

신상 : 회사에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해당직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장·단기 목표는 무엇인지, 충성심, 행복, 성공, 독립심, 믿음 등에 대한 자신의 정의는 무엇인지, 자신이 수행한 업무중 가장 자부심이 있는 일은, 자신과 계속해서 부딪히는 사람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해결하는지, 전근이 될 경우, 업무수행을 저해하는 요소는 어떤것인지 등

면접관에게 질문할 수 있는 내용 : 대개의 경우, 면접관에게 질문할 기회가 생기게되면, 면접자들은 당황한 나머지 엉뚱한 질문을 하게된다. 면접관에게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잘 활용하면, 해당 직무의 업무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의 질문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타회사와의 차이점
- 타회사에 대한 경쟁력
- 주력사업 분야

- 입사 후 연수계획
- 경영철학 등

자, 그러면 이제부터 구체적인 인터뷰 예상질문을 살펴보도록 하자.

일반적인 인터뷰 예상질문

- Tell me about yourself.
- Tell me about your background, accomplishments.
- What are your strengths? Weaknesses?
- How would you describe your most recent job performance?
- What interests you about our company?
- How do you stay professionally current?
- What outside activities are most significant to your personal development?
- What do you see yourself doing in five years?
- How do you plan to achieve your career goals?
- Which is more important to you : money or type of job?
- What do you consider to be your greatest strength(s)? Your greatest weakness(es)?
- How do you think a friend, teacher or former employer would describe you?
- What motivates you to put forth your greatest effort?
- Why should I hire you?
- In what ways do you think you can make a contribution to our company?
- What challenges do the industry, company and division face?
- What's the company's financial outlook? How is your division tied to the company's bottom line? How does it fit with the company's vision and strategy?
- What projects are key and why? How are they supported?
- Are any lawsuits pending against the company?
- What type of management process,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culture can you expect? Is the fit right?
- Is the company likely to be acquired, reorganized or downsized and why?
- Is a relocation likely in the near future?

인터뷰 중에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을 받을 경우가 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적절히 대답하는 법을 살펴보자.

- What salary are you looking for?

이와 같이 면접관이 지원자에게 희망임금을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매우 조심해서 대답해야 한다. 직접적인 대답은 피하고 다음과 같이 우회적인 답변을 하는 것이 좋다.


→ I'm very interested in the position and I'd like to earn as much money as I am qualified to earn. How much income would you feel is fair for someone with my qualifications?
→ Well I am currently at $_________, but my main concern is opportunity.

이와 같이 대답하면 임금 협상 여지를 남겨둘 수 있다. 만약 얼마를 받겠다고 구체적으로 얘기를 하게 되면 자칫 면접관에게 돈에만 관심이 있는 사람으로 비쳐지게 된다.
만약 면접관이 적정한 임금을 제시할 경우에는 즉시 수락한다.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 하루정도의 여유를 달라고 할 수는 있지만, 오랫동안 고민할 경우, 다른 지원자를 채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 Why are you leaving your present position?
→ "I enjoy my work, ______ is a great company, but this is my current situation _______ and when I heard about the opportunity here I wanted to pursue it."
- What is your weakness?
→ "I am always looking to improve my ________ skills."



질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주저하지 말고 면접관에게 다음과 같이 요청한다. 면접은 취조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Leo, I'm not sure I understand the thrust of your question, and I certainly don't want to appear evasive or unresponsive. Could I ask you to tell me a bit more about what issues or concerns you'd like me to address?"

면접관에게 질문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을 때 질문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What would I be expected to accomplish in this position?
- What are the greatest challenges in this position?
- How do you think I fit the position?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질문하지 않는 것이 흥미가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므로, 기회가 허락한다면 업무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던지는 것이 좋다.

면접 채점표

면접 채점표에 흔히 등장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 성격,
- 사회성
- 상황판단력
- 자신의 장·단점 파악
- 지적능력, 분석능력
- 어휘력
- 창의력
- 지각력
- 문제해결능력
- 의사소통능력
- 신뢰성
- 과거의 경력 및 직무내용
- 진취적인 사고방식